최근북한

> 자료센터 > 최근북한
보기
제목 北 최고인민회의 의장 "판문점선언 국회비준 성사되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0.01

남북 국회회담 개최를 제안한 문희상 국회의장의 친서에 대해 북측의 답신이 27일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전달됐다.

국회는 이날 "최태복 북한 최고인민회의 의장이 27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문 의장에게 답신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앞서 문 의장은 지난 18일 평양에서 열린 3차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최태복 의장에게 남북 국회회담 개최를 제안하는 내용의 친서를 보냈다. 친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통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전달됐다.  

최 의장은 답신을 통해 "북과 남이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해 나가는 데 쌍방 의회와 각 정당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러한 견지에서 우리는 귀하의 북남 의회 회담 개최 제의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다만 최 의장은 "이 기회에 나는 귀측 국회에서 논의 중에 있는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비준 동의 문제가 하루빨리 성사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남북 국회회담 성사를 위한 선행 조건으로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을 요청한 듯한 뉘앙스다.

남북국회 회담 일정에 대해서는 "앞으로 북남 고위급회담에서 9월 평양 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각 분야의 회담 일정들이 협의되는 데 따라 정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회는 남북 국회회담 실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박정연 기자  

이전글 남북 장애인체육 수장 한목소리 "우리는 하나다" 2018-10-07
다음글 바빠진 ‘빈 채널’… IAEA “북한 핵, 검증 준비됐다” 2018-09-21
    목록 
회사명 : 뉴코리아여성연합 대표 : 이소연 주소 : 서울 구로구 고척로 98 성민빌딩 3층(구로구 개봉동 63-20) TEL : 02-2671-3310
COPYRIGHT©2014 뉴코리아여성연합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