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북한

> 자료센터 > 최근북한
보기
제목 김정은-푸틴, 오늘 낮 첫 정상회담…비핵화·경협 논의 관측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4.25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단독회담→확대회담→연회 진행…8년만의 북러정상회담

'단계적-동시적' 비핵화 해법 공감대 확인할 듯…김정은, 26일 시찰 등 단독 일정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이정진 정성조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의 첫 정상회담이 25일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다.

양 정상은 이날 오후 1∼2시(현지시간·한국시간 정오∼오후 1시)께 블라디보스토크 시내에서 다리로 연결되는 루스키섬에 위치한 극동연방대학에서 만나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전날 오후 전용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했다.
 

연합뉴스

북-러 정상 (CG)
[연합뉴스TV 제공]


북러 정상회담은 2011년 8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당시 러시아 대통령(현 총리) 간의 회담 이후 8년 만이다.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해 이후 남북정상회담 3차례, 북중정상회담 4차례, 북미정상회담 2차례 등을 가졌지만 푸틴 대통령을 만나는 것은 처음이다.

회담에서는 북한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 차원의 제재 완화 문제와 경제협력을 비롯한 북러 관계 현안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김 위원장은 비핵화 협상이 난관에 봉착한 상황에서 이번 회담을 통해 미국과의 장기전에 대비해 '우군'인 러시아와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데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러시아는 북한이 요구하는 '단계적·동시적' 비핵화 방식을 지지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맞춰 미국 등 국제사회가 대북제재 완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국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도 비핵화와 관련한 이 같은 공감대를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그래픽] 북러정상회담 양측 수행단(종합)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방러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5일 회담할 것이라고 크렘린궁이 공식 확인했다. 0eun@yna.co.kr



경제협력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푸틴 대통령을 수행할 러시아 대표단에는 예브게니 디트리히 교통장관,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극동개발부 장관, 올렉 벨로제로프 철도공사 사장, 아나톨리 야노프스키 에너지부 차관 등 경제부처 장·차관이 두루 포함됐다.

다만 양국 간 교역 규모가 연간 3천400만 달러 규모에 불과한 데다 엄격한 대북제재가 진행되고 있어 눈에 띄는 결과물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일각에선 김 위원장이 유엔 대북제재에 따라 올해 말까지 모두 철수해야 하는 러시아 내 자국 노동자들의 추가 체류를 푸틴 대통령에게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양 정상은 회담 뒤 식사도 함께할 예정이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늦게 25∼27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포럼 참석차 블라디보스토크를 떠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26일에도 블라디보스토크에 남아 자국 유학생과의 간담회, 주요 시설 시찰 등의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전해졌다.

시찰 예상지로는 러시아 태평양함대 기지와 루스키 섬의 오케아나리움(해양수족관), 블라디보스토크 근교의 우유 공장이나 초콜릿 공장, 빵 공장 등이 꼽힌다.

김 위원장은 이르면 26일, 늦어도 27일 오전에는 전용열차를 타고 귀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블라디보스토크 도착한 김정은 밝은 표정
(블라디보스토크 AFP=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오후 전용열차 편으로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가운데)이 밝은 표정으로 역사를 빠져나와 이동하고 있다. bulls@yna.co.kr



transil@yna.co.kr 

 

이전글 軍, 미사일 중론에도 '발사체' 고집..北 자극 신경쓰나 2019-05-05
다음글 北김정은, 신형전술유도무기 시험 지도…"전투력 강화" 2019-04-18
    목록 
회사명 : 뉴코리아여성연합 대표 : 이소연 주소 : 서울 구로구 고척로 98 성민빌딩 3층(구로구 개봉동 63-20) TEL : 02-2671-3310
COPYRIGHT©2014 뉴코리아여성연합 ALL RIGHTS RESERVED